워드프레스에서 가독성을 높이는 글을 쓰려면 첫인상이 중요하다. 그리고 첫인상과 중요한 두번째는 쉽게 써야한다.
첫번째는 첫인상, 두번째는 쉽게 읽히는글, 세번째는 유용한 정보 이렇게 세가지로 볼수가 있다.
목차
금방 결정나는 글의 첫인상
첫인상의 경우에는 검색을 해서 클릭을 했을때 글의 레이아웃, 글자의 크기, 글자의 간격 등 검색을 해서 클릭한 사람이 이 글을 계속 읽을것인지 아니면 이 페이지에서 벗어날것인지를 결정한다.
이 첫인상은 검색을 했을때 여러 유사한 글이 많은 경우에 꽤 중요한 점이 될수가 있다. 마치 읽기 편하게 디자인 되어있는 글을 읽은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너무 길고 좁은 폭의 글은 읽기도 전에 피로감을 준다. 그리고 검색한 사람은 그 페이지에서 5초도 안되어서 이탈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탈을 최대한 하지 않도록 적당한 크기의 폰트, 적당한 문단 간격을 사용하여 첫인상에서 피로감이 없도록 해야한다.
사실 글의 첫인상의 정답은 없다고 생각된다. 많은 사이트를 보면서 어떤 사이트의 글을 읽고 싶어하는지, 즐겨찾기를 해두는지를 참고해야할것 같다.
쉽게 읽히는 글쓰기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글을 계속 읽을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한다.
페이지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글을 읽을수 있는 환경은 읽기 좋은 글을 만들어야 한다.
블로그를 보는 사람들은 불특정 다수이며, 연령대가 어떻게 되는지 알수가 없다.
따라서 글을 쓸때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주어야 좋다. 말을 천천히 또박또박 하듯이 설명을 하면 좋다.
글을 길게 쓴다고 이해가 잘되는것도 아니고 글을 짧게 쓴다고 이해가 잘 되는것은 아니다.
쉬운 단어와 적절한 예를 들어주고 개인적인 경험을 추가해서 연상이 되도록 글을 써주는 것이다.
그렇게 쉬운 글을 쓰다보면 독자는 계속 페이지에 머무를 확률이 높아진다. 마치 집중하여 읽도록 만드는게 아닌 머리에 힘을 빼더라도 잘 읽히는 글을 쓰는 것이다.
불특정 다수에서 많은 사람을 붙잡아두기 위한 작전이라고 보면 되겠다.
글의 문단 간격
마지막으로 글을 쉽게 쓰는것도 좋지만 쉽게 볼수있도록 만들어주어야한다. 문단 간격은 첫번째 적었던 글의 첫인상의 연계되는 주제로 볼수가 있다.
요즘 사람들은 모바일로 글을 많이 읽는다. 내 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들도 절반 이상은 모바일로 글을 많이 본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연령은 점점 높아질것이고, 깨알같은 글씨는 읽이 어려운 사람들도 점점 늘어날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글을 읽을때 읽기 쉽도록 문단 간격, 줄의 간격, 글자의 크기를 보기 쉽도록 만들어주는것이 필요하다.
마치며
가독성이 높은글 = 체류시간이 높은 글로 구글 검색에서 좋아하는 글이 된다. 가독성을 높여서 광고를 볼수있는 기회를 만들고 역시 체류시간을 늘려서 광고를 볼수있는 시간을 길게 만든다.
글을 쉽게 써서 금방 이탈하지 않고 오래 머물도록 하는것이다. 이것은 유튜브 쇼츠에서도 볼수가 있다.
쇼츠 조회수가 높아지려면 영상을 처음부터 길게 볼수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우리가 망각을 하면서 쇼츠를 보는것은 대단한 정보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닐수가 있다.
결말이 궁금해서, 전개가 피곤하지 않아서, 보게끔 만들어서 라는 여러가지 이유를 갖고 있다.
따라서 유튜브 쇼츠를 볼때 어떤 영상들을 보는지를 생각해보면 쉽게 글을 써야하고, 이해가 쉬어야하고, 불특정 다수에게 쉬워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