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를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자면서 호흡을 할때 기도에서 좁아진 공간에서 호흡을 들이쉬고 내뱉을때 떨리는 현상으로 코골이를 하게 된다. 코를 고는 이유와 고치는 방법 그리고 양압기를 처방받아서 사용하는 비용까지 알아보겠다.
코골이로 가족에게 핀잔을 듣거나 심장 뇌혈관 등 영향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목차
코를 고는 이유
코고는 사람은 좁아진 기도로 숨을 쉬고 있기 때문에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완벽한 수면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같이 잠을 자는 사람에게는 아주 큰 고통을 준다.
코를 고는 사람이 마른 체형이 있을수도 있고 뚱뚱한 체형일수도 있다. 체형에 따라 코고는것이 심하고 덜하지는 않다. 그 사람의 기도의 구조에 따라 코골이가 심할수있고 덜할수 있다.
결국 코고는 이유는 좁은 비강, 기도의 구조에 의해서 코를 고는 것이다.
코골이 고치는 방법
코골이를 안하는 방법은 생가보다 단순하다. 그 방법은 좁아진 기도를 확장시켜주면 된다. 이 방법에는 옆으로 자는 방법, 비강 확장기, 양압기, 수술 등이 있겠다. 하지만 완벽하게 코골이를 막을수 있는 방법인것은 아니다.
수술의 경우 부작용으로 다시 기도가 좁아질수도 있다고 한다. 또한 수술을 해야하므로 비용과 수술에 대한 부담이 있을수있다.
조금 쉬운 방법으로 비강확장기나 옆으로 자는 방법 또는 스프레이가 있지만 완벽하게 기도를 확장시켜주는 방법이 아닌 일시적인 방법일 뿐이다.
따라서 추천하고 싶은 코골이를 안골도록 하는 방법은 양압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양압기는 계속 코 안으로 바람을 넣어준다.
계속 들어가는 공기로 기도가 넓어지고 코를 고는것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양압기에 단점에는 수면시 불편하다는 것과 관리의 단점, 비용의 단점이 있다.
코골이를 멈추게 하는 양압기
양압기는 코에 강한 바람을 넣어준다. 그래서 좁아진 기도를 넓혀주고 잠잘때 호흡으로 기도가 떨리는것을 막아준다. 본체에서 길다란 호스를 통해서 공기가 계속 들어온다.
코에는 얼굴 전체를 막는 마스크를 쓰고 자야한다. 잘때 조금 불편함이 있으며 양압기를 깨끗하게 관리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건강보험적용으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이 안되는 직업군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양압기를 일시구매를 해서 사야한다. 비용의 부담이 있지만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여 월 사용료 개념으로 사용한다면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수가 있다.
양압기를 처방 받는 방법
양압기를 처방 받으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수면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정 기준의 무호흡 수치 이상을 넘겨야 하며 두번째 수면검사에서는 양압기를 착용하고 잠을 잘때 무호흡 수치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를 받는다.
두번의 검사가 모두 통과가 되면 한달동안 양압기를 처방을 받고 일정시간 이상의 사용량을 채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납을 해야한다. 꾸준히 사용할수 있어야 건강보험적용이 된다.
이 조건은 모두 통과가 되어서 완벽히 처방을 받더라도 3달에 한번씩 양압기 사용기록을 이비인후과에 메일을 보내야 한다.
사용하고 있어야 건강보험이 적용 되는 것이다. 간략하게 내용을 적어보자면 아래 목록과 같다. 결국 매일 사용해야하며 사용시간도 채워야한다.
- 1차 수면검사 실시(코골이, 무호흡 수치 확인)
- 2차 수면검사 실시 & 양압기를 착용하고 코골이와 무호흡수치 개선 확인
- 수면검사에서 무호흡이 개선되는것이 확인되면 한달간 양압기 대여
- 한달간 사용 기준을 채워야 하는 미션 달성
- 최종적으로 양압기 대여 및 처방이 완료
- 3달에 한번씩 양압기 사용기록을 이비인후과에 보내야함
매달 양압기 사용의 비용을 내고 있지만 한달에 1만 5천원의 비용으로 저렴하게 양압기 사용이 가능하다. 주의할점은 양압기를 처방 받고 나서 암보험을 알아볼때 약간의 불이익이 있을수있다.
보험은 아주 건강할때 상담을 받아두는 것이 보험 금액도 높게 산정이 되고 보험료도 저렴하게 설정할수있다는것을 기억해두자.
매달 발생 비용
건강보험을 적용받는다면 양압기 사용료는 한달에 약 15,000원을 지불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그 이상의 비용은 건강보험으로 처리가 된다.
만약 양압기 처방이 어려운 직군이라면 양압기를 구매해야하는데 독일제품 로벤스타인의 경우 기계값만 150만원 이상이다. 각종 소모품의 가격도 비싸다. 예를들면 1년에 한번 사용하는 마스크는 8만원대이다.
양압기를 처방받으면 1년에 한번은 건강보험으로 마스크 비용을 조금 저렴하게 살수가 있다. 건강보험으로 구매하면 약 2만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마스크는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서 오래 사용할수있는데 최대한 벨크로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양압기의 장점과 단점
아무래도 오래 사용해야하고 끝이 없기 때문에 계속 갖고 살아야한다. 부피도 차지하고 여행이나 출장을 가야할때 불편함이 있다.
꾸준하게 관리해야하는 귀찮은 부분이 많이 발생한다. 코 안쪽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비강 스프레이를 역시 처방을 받아서 같이 사용을 해줘야 한다. (비강 스프레이 및 양압기 관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링크를 해두었다)
하지만 위 단점을 감수하고도 양압기 사용자들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양압기를 사용하면 그동안 부족했던 수면의 시간과 수면의 질이 많이 달라지는것을 느끼게 될것이다.
코를 많이 골고 만성피로에 시달렸다면 양압기 사용을 긍정적으로 고려해보면 좋을것이다.
읽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