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을 당했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pub코드가 입력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오류 발생으로 게재 제한을 당했다.
어쨌든 카카오(티스토리)는 수익 차원에서 애드센스광고를 넣을것이라고 이미 예고를 했었고 벌어질일이 벌어졌다고 보는것이 편하다. 따라서 나는 티스토리로 연결된 애드센스를 모두 삭제한 상태이다.
목차
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
이번 일은 2023년 6월 25일에 일어난 일로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에게 무효 클릭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조치가 되었다.
이러한 게재 제한 조치로 인해서 내가 당장 피해를 입은것은 티스토리에서 나오던 달러 소득이 완전히 사라졌다. 또한 같은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된 워드프레스에도 광고 송출이 멈추었다.
광고 게재 제한에 대한 조치는 길게는 45일까지 간다고 한다.

티스토리 버릴 것인가?
카카오 판교 서버 화재로 당시에 수익이 제대로 안나오면서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 리스크를 조금씩 느껴가고 있었다.
그러한 이유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한것도 있다. 카카오의 정책에 따라서 내 블로그의 전망이 바뀔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처음엔 돈을 벌기 위해서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돈을 벌기도 하면서 내가 남기는 기록을 다시 볼수있다는 좋은점도 있다.
그래서 플랫폼이 아닌 오롯히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있었으면 했고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택한것이다.
티스토리에 대한 미련은?
블로그를 굉장히 오래 운영한 입장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많은 시간을 넣은것 같다. 그렇다고 그 글들이 삭제된것은 아니고 애드센스와 연결을 끊었을 뿐이다.
다시 애드센스를 넣으려면 심사가 필요하지만 티스토리에 불안정한 카카오의 애드센스 코드로 제대로 운영해보려는 워드프레스에도 피해가 가기 때문에 끊는것이 맞다고 판단했다.
오히려 잘됬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블로그의 생태계는 계속 바뀌는 로직과 플랫폼의 방향에 따라 신규 블로거가 유입되기도 하고 유지 못하는 블로거는 싹 사라지는 사이클을 갖고 있다.
이러한 사이클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당연히 글을 쓰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찾고 궁금한것을 찾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를 해야하는 이유
결론적으로 자신이 블로그로 소득을 만들어 볼것이라면 워드프레스를 해야하는 것은 어쩔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 카카오 정책의 변경에 따라 수익의 문제
- 서버 불안정한 문제
- 카카오 애드센스 계정 삽입으로 혹시 모를 광고 충돌
- 이로 인한 게재 중지 가능성
- 수익 감소
- 수준 높았던 티스토리 유저들이 빠져나가고 있음
워드프레스 시작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쉽게 시작하기 가이드 라인 을 포스팅한적이 있다. 해당 페이지에는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대략적인 아웃라인에 대해서 설명을 해두었다.
적응에 시간이 걸리지만 조금씩 성장하고 유입자수가 늘어나는 것을 경험할수가 있었다.
마치며
티스토리 게재 제한을 당한 2023년 6월 25일부터 광고 수익이 계속 안들어왔습니다. 그리고 3~4일 뒤에는 티스토리는 전부 광고를 해제를 했습니다.
해제를 했다는 것은 애드센스에서 티스토리를 삭제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오늘 2023년 7월 6일부터 광고가 워드프레스에서 조금씩 송출이 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키워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플랫폼의 정책에 따라가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키워가야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