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이 2023년 6월 25일 되었다. 그 이후로 7월 12일에 광고 게재 제한이 사라졌다.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연결을 끊어내고 이후 상황을 업데이트 한다.
목차

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 간략하게 정리한다면
- 2023년 6월 25일 무효클릭 의심으로 애드센스 광고 송출 중단
- 2023년 7월 10일 내 블로그와 애드센스 연결을 모두 지워버렸다.
- 2023년 7월 12일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문구 사라짐
- 약 12일간 애드센스 수익이 없었음
- 워드프레스를 본격적으로 키워가야겠다.
- 끊었던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는 와이프 구글 애드센스 계정으로 다시 살려야겠다.
- (버리긴 아깝다)
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 3번째 업데이트
티스토리에서 광고를 같이 넣으면서 발생한 오류로 2023년 6월 25일 광고 게재 제한이 걸렸다. 그리고 애드센스 포럼, 유튜브, 티스토리 피드를 보면서 어떻게 앞으로 할지 고민을 했다.
2023년 7월 10일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연결을 모두 지웠다. 그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적어두었다.
지워버린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먼저 준비했었던 워드프레스를 더욱 장기적으로 운영해야겠다.
- 티스토리는 플랫폼에 속해있다. 카카오가 또 어떻게 나올지 모른다.
- 티스토리에서 광고를 삽입한다면 광고수익은 절반으로 줄어들것이다.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안정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이 들어오는 와중에 티스토리 광고가 같이 들어오면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도 같이 꼬여버렸다.
안타까워하고 비난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나도 몇일간 기분이 좋지 않았다. 내 블로그에 티스토리 구글 광고가 너무나 잘 나오고 있는것이 괴씸했다.
하지만 나는 티스토리의 서버를 얻어쓰고 있었고 그들의 버프를 갖고 시작한 것이다. 그래서 과감히 애드센스를 삭제하기로 결심했다.
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 2번째 업데이트 내용과 현재 진행 상황
7월 12일 애드센스에서 광고 게재 제한 문구가 사라졌다.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 변경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하면서 초기에 시작했던 클라우드웨이즈는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데 매달 4만원씩 나갈때 마다 그만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5만원쓰면서 10만원 벌면 계속해볼것 같다. 그렇긴한데 5만원 쓰면서 아무것도 못벌고 있으니 이걸 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래서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업체에서 벌처 호스팅 업체로 변경을 했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요약을 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수있다.
- 클라우드웨이즈 월 4만원 vs 벌처 월 1만원
- 속도는 거의 비슷한것 같음
-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버는 벌처 서버였음
- 서버는 같지만 클라우드웨이즈는 서버 제공자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임
- 클라우드웨이즈는 제조사가 아닌 네이버나 쿠팡 같은 중간 역할
- 서버 변경은 조금 어려웠지만 해볼만 했고 비용 절감이 크게 느껴짐
클라우드웨이즈 비용과 벌처 호스팅 업체로 이전한 후기 (22% 가격)
확실히 1/4도 안되는 가격에 속도는 어차피 같은 서버였기 때문에 다를것도 없다고 본다. UI만 조금 다르고 디자인만 좀 다르다.
애드센스 삭제했던 티스토리는 버려야하나?
티스토리 포럼과 애드센스 포럼에서는 티스토리를 아에 삭제를 한다는 유저들이 많았다. 그 당시에는 감정도 격해져있었을것 같고 매일 들어오던 수익이 갑자기 사라졌기 때문에 그랬을것 같다.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계정을 끊은것은 잘한일이지만 티스토리를 완전히 삭제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 계속 유입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계속 들어오는 유입으로 인해서 티스토리에서는 애드센스 수익을 가져가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냥 방치하기보다는 새로운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개설해서 연결을 준비하고 있다.
(새로운 계정은 와이프 명의로 가입하였다)
현재는 구글 애드센스에 심사를 요청해둔 상태이다. 애드센스 계정을 2개를 이용하여 1개의 개정은 티스토리, 1개의 계정은 워드프레스 이렇게 운영을 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