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이럴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난주 있었던 일입니다. 병원에는 토요일 방문했었습니다.
수요일부터 갑자기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리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안좋은 자세로 스마트폰을 많이 본 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
목차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제가 아팠던 증상은 어깨가 무겁고 양쪽 팔이 저렸습니다. 저리는 현상이 스마트폰을 잡고 보고있을때 가장 강하게 느꼈습니다.
수요일부터 조금씩 시작된 통증이 목요일, 금요일이 되었을때 절정을 이루었고 저리는 현상은 팔은 물론이고 몸이 가렵고 머리까지 저리는 느낌이 났습니다.
저리는 현상은 하반신까지도 가기도 했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 수요일부터 안좋은 자세로 스마트폰 시청
- 수요일 이전부터 안좋은 자세로 목에 안좋은 영향을 줌
- 목요일부터 어깨와 팔이 저리기 시작
- 금요일에는 팔은 물론이며 머리와 하반신도 저린현상이 나타남
토요일 정형외과로 바로 방문
목요일부터 불편했던 어깨와 팔때문에 토요일 오전에 근처 정형외과에 방문했습니다. 정형외과에서는 먼저 X-Ray와 CT촬영을 했습니다.
검사 결과 목디스크 증상은 없으나 목의 형태가 일자목이라서 긴장이나 안좋은 자세로 인하여 저리는 현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목디스크라고 하면 양쪽보다는 한쪽에서 저리는 현상이 조금씩 퍼진다고 합니다. 다행히 목디스크는 아니었습니다.
주사 치료 및 도수 치료
목 뒤에 총 8방의 주사를 맞았습니다. 통증을 줄여주는 주사라고 했으며 주사를 맞자마자 저리는 현상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목 뒤쪽의 묵직한 느낌과 뻐근한 느낌은 토요일 아침에 주사를 맞았지만 일요일까지 계속 되었습니다.
주사를 먼저 맞고나서 도수치료를 진행했습니다. 목 견인치료와 열찜질 그리고 전기치료를 진행했습니다.
- 목 뒤쪽 주사 치료 8방
- 목 견인 치료
- 열찜질
- 전기 치료
아래 사진은 목견인 치료 사진입니다.

현재 상태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리는 현상은 많이 사라 졌습니다. 갑자기 어깨와 팔저림이 심했던 이유는 일자목의 형태와 스트레칭을 제대로 하지 않고 과격한 운동을 한것과 장시간 안좋은 자세로 스마트폰 시청한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당장 치료가 필요한 정도는 아니지만 충분한 스트레칭과 유연한 목근육 상태를 유지하고 올바른 자세로 업무를 해야겠습니다.
- 충분한 스트레칭
- 목에 긴장을 줄여주는 습관
- 올바른 자세 만들기
- 목에 힘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