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나무증권의 와이프 해외계좌에 달러가 조금 있다. 이 달러를 내 외화 계좌(SC제일은행이나 국민은행)로 이체를 하고 싶었다.
달러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달에 크랩52를 예약을 해두었다. 5명으로 예약을 해두었는데 1인당 금액은 200달러, 총 1,000달러가 필요하다.
그래서 와이프 해외계좌에 있는 달러를 이용하여 크랩52를 가보려는 방법을 고민해보았다.
목차
NH나무증권의 달러를 다른사람에게 이체하기
NH나무증권의 해외계좌(해외주식계좌)에서 달러를 이체를 하려면 본인 명의의 통장이 필요하다. 나는 예전부터 애드센스 수익을 달러로 받아왔기 때문에 외화 계좌가 있다.
그렇지만 와이프는 업무시간이 조금 바쁜편이라서 일과시간에 모바일로 은행업무를 볼수있는 시간이 없는 편이다. 따라서 비대면으로 와이프 명의의 계좌를 만든다고 해도 이체를 하거나 계좌를 만드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것으로 생각이 된다.
국민은행 집앞으로 달러 받는 서비스
다른 방법으로는 국민은행에서 달러를 택배로 받는 서비스가 있다. 앞에 설명한 사연은 달러가 필요한 사람들의 사연이 다들 많은 변수를 갖고 있을것 같아서 적어보았다.
와이프의 해외주식계좌의 달러를 본인명의 타 계좌로 밖에 송금이 안되므로 와이프는 타 계좌를 만들어야 하고 만약 국민은행 계좌를 만들었다면 송금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은행이 열려있는 시간에 가서 대기표를 뽑고 달러를 갖고 와야한다.
일단 NH나무증권의 달러를 밖으로 빼는 방법은 너무 번거롭다는것이 결론이다.
두번째 방법은 국민은행에서 달러를 택배로 받는 방법이다. 국민은행 계좌에 환전할수있는 금액을 원화로 입금을 해둔다. 그리고 신청날짜의 환율에 따라서 환전이 가능하고 택배비 1만원이 추가가 된다.
환전할때 우대금액이 적용되어 1340원으로 환전이 가능하다. 1,000달러 환전을 하면 1,340,000원에 택배비 10,000원이 추가가 된다.
장점은 회사로 받을수있고 은행에 찾아가서 주차를 하고 번호표를 뽑아서 대기하고 기다렸다가 달러를 받아오는 수고를 안해도 된다는 점이다.
각자의 자리에서 할일을 하면 되는 시스템이다. 택배는 우체국택배로 받을수있고 본인이 아니면 받을수 없다는 점이 더 마음에 들었다.
신용카드로 달러 결제하기
만약 이것도 귀찮으면 신용카드로 계산을 하면 된다. 신용카드로 달러를 결제를 하게 되면 비자카드의 경우 1%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해외이용 수수료 0.18%가 나온다. 근데 여기서 신용카드는 환율을 송금할때에서 보낼때를 기준으로 삼는다.
우리가 네이버에서 환율을 검색하는 것은 보낼때와 받을때의 중간값인 매매기준율로 한다. 살때는 비싸고 팔때는 싸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로 긁으면 내가 생각하는 환율보다 조금 더 비싸게 결제가 된다. 이 포스팅 작성일 기준으로 만약 1,000달러를 긁는다면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 1,000달러 * 1,352원/달러 – 송금(보낼때 기준 환율) * 1% = 비자카드 수수료
- 1,000달러 * 1,352원/달러 – 송금(보낼때 기준 환율) * 0.18% = 해외카드 이용료
- 최종금액 : 1,352,600원 + 13,526원 + 2,435원 = 1,368,561원
두번째 방법과 세번째 방법은 약 18,000원 정도 차이가 난다. 신용카드는 그날의 환율과 수수료가 조금 포함이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번째 방법은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환율에 미리 환전을 해두고 달러를 준비하는 방법이다.
어쨌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국민은행에서 택배로 환전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은행에 직접가지 않아도 되고 내가 만약 시간을 내어서 국민은행에 가서 환전한다고 해도 시급 10,000원은 물론이고 은행사정에 따라서 2시간이 날아갈수도 있다.
그렇다고 연차를 쓰기도,, 반차를 쓰기도 그렇고.. 택배비 10,000원만 내고 환전하는것이 좋을것 같다.
국민은행 달러 택배로 받는 방법
국민은행에서는 달러외에도 다른 외화를 택배로 받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KB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고 외환메뉴로 클릭한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환전이 가능하다. 외화배달로 받기를 클릭하면 된다. 최대 우대율 90%를 적용해준다.

달러 외에도 엔화, 유로화, 위안화, 비트, 홍콩달러 등 다양한 외화가 신청이 가능하다.

100달러 10매로 권종을 선택하고 환전예상금액확인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환전 예상금액이 계산된다.
그리고 자신이 받을수있는 주소와 연락처를 남기면 모두 완료되었다.

추가글.
우체국 등기로 본인이 직접 받을수 있으며 7일이내에 달러를 아래 사진과 같이 받을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