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관리 앱으로 ‘마이클’은 내가 살고있는 지역 주변에 카센터와 협약을 해서 카센터 별로 별점과 후기를 볼수가 있다.
목차
마이클 앱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한 이유
첫 고객은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1만원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마이클 앱으로 집에서 5분거리에 있는 카센터에 아침 일찍 엔진오일 교체를 예약하였다.
차량은 쏘렌토 13년식, 거리는 24만km를 넘겨서 엔진오일이 부족할수도 있기 때문에 교체는 1년에 2~3회 하는 편이다.
마이클 앱을 사용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
- 기아오토큐는 평일에만 가능하다.
- 주말에만 시간을 낼수가 있어서 평일에 정비는 어렵다.
- 공식센터는 대기시간이 너무 길다.
- 엔진오일 교체하는 비용이 비싸다.
-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최소 13만원(2023년 기준)
- 공임나라에서도 가능은 하지만 기아오토큐 같은 느낌..
- 마이클앱에서는 주변의 카센터의 후기를 알수가 있다.
- 정비시간을 예약하고 방문할수 있다.
- 토요일, 일요일 예약이 가능하다.
기아오토큐는 평일에만 정비를 하는데 예약이 너무 어렵고, 연차를 써야하는 문제가 있고 다른 카센터는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평점을 찾아보고 예약을 하기위해서 전화를 직접 해봐야한다.
하지만 카센터 사장님들은 전화를 잘 안 받고 예약하기가 뭔가 불편함이 있다. 정비를 하느라 바빠서 그럴 수도 있고 대체로 성격들이 무심한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임나라는 그래도 합리적인 가격에 예약이 쉬운편이기는 하지만 지점이 많지가 않고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정비를 맡겼을때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리고 차량 문제에 대해서 깊게 관여를 하기보다는 신청한 서비스만 제공해주는 느낌이다.
아무튼 마이클 앱을 이용하여 예약을 하면 시간대 별로 예약이 가능하고 미리 결제를 다 하고 가기 때문에 카센터에 도착해서 추가 결제를 할 필요가 없다.
전화를 걸어서 예약하는것도 쉬운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는 이런 방식의 예약 시스템을 아주 좋아한다. 그리고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교체하기 위해서 인터넷으로 엔진오일을 사서 공임나라로 예약 및 방문하는것에도 귀찮아하는 편이다.
엔진오일 교체 후기
예약은 일요일 오전 9시 30분으로 했고 가장 이른 시간이라서 다른 손님도 없었고 사장님도 사무실에 앉아계셨다. (예약은 일요일 오전 8시에 했다)
차는 카센터 입구에 주차를 해두고 오늘 9시 30분에 예약했다고 하고 바로 휴게실로 들어가서 틀어져 있는 티비를 보면서 멍때리기를 시작했다.
엔진오일 교체는 엔진오일 필터와 엔진오일을 교체한다. 기존에 있던 차량의 엔진오일은 제거를 하고 새로운 오일을 바꿔주는 작업이다.
그리고 추가로 차량의 공기압도 체크를 해주고 부족한 공기압도 채워주는 작업도 진행했다. 엔진오일은 ‘지크 X7 LS 5W-30‘ 제품으로 ‘다나와’에서 검색하면 꽤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했고 상품평도 괜찮다.
교체가 끝나면 정비 결과를 앱으로 볼수가 있고 다음 교체시기에 알림을 받을수 있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아래 사진 참고
현재 엔진오일을 교체하고나서 부족함을 잘 모르겠다. 사실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나서 엔진오일을 ‘갈았구나’ 라고 느끼는 기간은 1~2일 정도인것 같다.
그 이후로는 다시 무감각 해져서 기존의 떨림, 소음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좋은 엔진오일로 교체하기 보다는 적절한 시기에 교체를 하고 자주 본네트를 열어보는 ‘예방정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차량을 안전하고 고장없이 오랫동안 타기위해서는 ‘예방정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적절한 시기에 엔진오일 교체와 가끔 불스원샷 넣어주기만 해주고 있다.
(타이어에는 조금 민감하게 생각해서 측면에 흠집이 나면 교체를 하는 편이다)
타이어 옆면 찢어짐 현상.. 고민되지만 바로 교체했습니다.
정비 시간은 30분 내외로 엔진오일 교체, 엔진오일 필터 교체를 완료했다. 에어컨 필터는 어렵지 않게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쿠팡에서 구매해서 직접 갈면 된다.
마이클 앱에서는 정비가 완료되면 카센타 사장님이 km수와 사진을 촬영하여 업로드를 해준다.
그러면 2024년 정비내역에 기록이 남는다. 그래서 나중에 엔진오일을 교체해야할때 내가 그전에 언제 교체를 했는지 확인하기에 아주 좋다.
마이클 앱과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체 비용 비교
마이클 앱과 공임나라에서 엔진오일을 교체 했을때 비용을 비교해보았다.
13년식 쏘렌토는 엔진오일 용량이 6.7리터라서 7리터를 구매해야한다.
공임나라에서 교체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교환을 할수있겠지만 그래봤자 1~2만원 차이였다.
비싼 엔진오일을 사용하느냐 혹은 저렴한 엔진오일을 사용하느냐의 차이일뿐이다.
교체 비용은 거의 비슷하다.
- 공임나라 쏘렌토 엔진오일 교환 공임비 : 25,000원
- 엔진오일 7리터 + 오일필터 +에어필터 세트 : 52,900원~68,900원
-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체비용 합계 : 76,900~93,900원
- 마이클 엔진오일 교체비용 : 81,000원
아래 사진은 쿠팡에서 판매하고 있는 엔진오일 교환 세트이다.
엔진오일 교체 이벤트
마이클 앱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하면 2만원 엔진오일 교환 쿠폰을 받을수가 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엔진오일 교체 예약을 하면 2만원이 할인되기 때문에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 쿠폰번호 : MYCLE-2484420
- 마애클 앱에서 엔진오일 교체하기
일부 차종은 이벤트가 적용이 안될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위 이벤트는 예고없이 조기 종료될수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