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벌처서버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다시 이동하기


워드프레스를 거의 1년넘게 벌처서버에서 잘 운영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에 Plesk가 유료화가 되면서 9월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보다 가격이 비싸질 예정이다.

그래서 벌처서버에서 다시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사를 가기로 했다.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사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클라우드웨이즈 가입(클라우드웨이즈 25달러 받고 시작하기)
  2. APPLICATION & SERVER DETAILS 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한다.
  3. APP NAME과 MANAGE SEVER NAME 을 입력한다.
  4. 서버는 VULTR을 선택한다.
  5. Hi Frequency 선택하고 1GB를 선택했다. (나중에 서버를 올리면 된다)
  6. LOCATION은 아시아-서울을 선택했다.
  7.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데 시간이 약 15분 걸린다.
  8. 서버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는동안 워드프레스에 접속한다.
  9. 플러그인으로 들어가서 “Cloudway Migrate”를 설치한다.
  10. 이제 이사를 할 준비가 완료되었다.
  11.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Cloudway Migrate”를 실행하고 클라우드웨이즈에 접속하는 메일을 입력한다.
  12.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어플레이케이션”으로 들어가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실행한 미그레이션을 입력한다.
  13. 어플레이케이션으로 들어가서 APPLICATION URL 밑에 있는 링크를 누르면 설치된 워드프레스가 열린다.
  14.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주소를 “Cloudway Migrate”에서 Destination Site URL 에 입력을 한다.
  15. APPLICATION CREDENTIALS에서 PUBLIC IP를 SFTP Host/Server Address에 입력한다.
  16. Database Name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MYSQL ACCESS DB Name을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한다.
  17. SFTP Username은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로 다시 들어간다.
  18. 그리고 서버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MASTER CREDENTIALS에서 Username을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한다.
  19. 마지막으로 Is this site password-protected? 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 어플리케이션에서 관리자 아이디, 비밀번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한다.


워드프레스 벌처에서 클라우드웨이즈 이사

모두 No를 선택한다. 마지막에 사이트에 비밀번호로 보호되어있는지를 선택하는 것은 Yes를 누르고 위에 19번의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그리고 Migrate버튼을 눌러주면 진행된다.

워드프레스 벌처에서 클라우드웨이즈 이사

Migrate 버튼을 누르면 진행이 되기 시작한다.


이제 도메인 연결과 SSL인증을 마치면 된다.


도메인 연결은 다음과 같다.

  1.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도메인 관리를 클릭한다.
  2. 자신의 도메인 사이트를 접속한다. 나는 호스팅 케이알을 사용중이다.
  3. 호스팅 케이알에 로그인을 하고 네임서버/DNS를 누른다.
  4.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ACCESS DETAIL을 누른다음 PUBLIC IP값을 복사한다.
  5. 호스팅 케이알에서 네임서버/DNS에서 @와 WWW 값이라고 적혀있는 IP주소에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복사한 PUBLIC IP를 붙여넣기를 한다.
  6. 클라우드웨이즈에서 DOMAIN MANAGEMENT를 누르고 자신의 도메인을 추가한다.
  7. 그리고 추가한 도메인을 메인도메인으로(PRIMARY) 설정한다.
  8. 도메인 연결은 시간이 좀 걸린다.


SSL인증

  1. 클라우드웨이즈에서 SSL MANAGEMENT를 클릭한다.
  2. 자신의 메일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저장을 누른다.
  3. SSL 인증은 한번에 안될수도 있다.
  4. 안된다면 한번더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완료된다.




벌처에서 할일


일단 벌처에 접속해서 서버 작동을 멈춘다. 마치 전기 계량기처럼 돈이 올라가기 때문에 멈춰두는 것이다. 그리고 삭제는 하지 않도록 한다.

벌처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서버 중지를 선택하면 된다. 서버 중지를 해두었다가 혹시나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접속이 안될때 사용할수있는 상태가 되어야한다.

그리고 벌처에서 서버 삭제는 일주일 뒤에 하기로 한다.




클라우드웨이즈 가격


클라우드 웨이즈 벌처서버에서 하이프리퀀시-1GB기준으로 월 16달러이다. 예전에 벌처에 비교하면 2배의 가격이기는 하지만 PLESK가 유료화가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클라우드웨이즈가 저렴해졌다고 봐야한다.

그리고 클라우드웨이즈는 벌처에 비교해서 신경쓸것이 크게 없다. SSL 인증도 오히려 쉽고 연장도 쉽게 할수가 있다. 아무래도 벌처는 PLESK를 이용하여 관리를 해야하지만 클라우드 웨이즈는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많이 줄어든다.

기존 벌처는 7달러였다. 그리고 유료화로 한달에 30달러가 된다.

클라우드웨이즈는 하이프리퀀시-아시아-서울 기준으로 1GB기준으로 16달러, 2GB기준으로 30달러이다. 일단은 1GB로 사용해보다가 속도가 느리거나 문제가 생긴다면 2GB로 옮길 예정이다.





벌처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옮긴 후기


처음 워드프레스 시작을 클라우드웨이즈로 시작을 했다. 그리고 높은 가격(?)에 수익도 많지 않아서 매달 돈이 나간다고 생각해서 저렴한곳으로 바꿔보고자 벌처로 옮겼다.

가격은 많이 저렴했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 비교해서 정보가 많이 없었고 난이도가 높았다. SSL인증 문제도 있었고 가끔 사이트가 열리지 않아서 당황해했던 적도 있었다.

다시 클라우드웨이즈로 옮겼는데 이사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고(클라우드웨이즈에서 벌처로 갔을때 보다 훨씬 편리했다) 쾌적했다.

PLESK로 접속해서 관리할것도 없으며 가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 모니터링만 한번씩 봐주면 될것 같다. 벌처는 모니터링을 하기에 조금 어려운점도 많았고 상담방식도 그렇게 맘에 들지 않았다.

아무튼 처음 워드프레스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시작을 했었는데 다시 결국엔 돌아오게 되었다. 초보자 일때 클라우드 웨이즈로 시작했었는데 많은 시간이 지나고 다시 해보니 편하고 쾌적한것이 아주 좋은 것 같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좀더 써보고 좋았던 점은 다음 후기에 남겨보겠다.

image 5



클라우드웨이즈 25달러 받고 시작하기




Vultr Plesk(벌처 플레스크) 유료화 2024년 9월부터 확정



Leave a Comment